구전조사와 문헌조사를 통해 발굴한 전통지식자원은 DB화를 통해 활용 DB화된 전통지식자원 향토산업의 소재로 활용되거나, 지역브랜드로 이용

향토산업화

향토산업이란?

전통지식자원을 비롯하여 지역특산품, 유물·유적 등과 같은 지역의 향토자원을 활용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

향토산업의 유형(사업화 방법에 따라)

  • 원재료중심형 : 농업·임업·수산업 등 1차 산업을 중심으로 한 향토산업
  • 제조중심형 : 원재료중심형을 가공한 형태로 2차 산업인 제조업을 활용
  • 서비스중심형 : 장소·음식·인물을 중심으로 부가가치를 얻을 수 있는 유형
  • 프로젝트형 : 이벤트나 축제 중심의 형태
  • 향토산업의 성공적 육성
    • 사업추진과 운영에 있어 효율성 제고
    • 중복투자 방지를 통한 투자 자원의 효율적 배분
  • 신·학·연·관·민의 유기적 네트워크 구축
    • 공공부문
      • 중앙정부
      • 기초자치단체
      • 농업기술센터
      • 지방공기업
      • 발전연구원
    • 민간부문
      • 대학
      • 기업체
      • 생산자단체
      • 지역주민
      • 외부전문가

지역브랜드

최근 농촌에서는 전통지식을 활용한 농산품과 서비스를 개발하여 타 지역이나 기업의 상품과 차별화하기 위해 노력 중

  • 마케팅 주체가 기업뿐만 아니라 지자체, 국가, 민간단체, 마을 등으로 확산
  • 마케팅 대상도 상품, 서비스, 지역(장소), 컬러, 감성, 브랜드 등 에 적용

브랜드 개발 과정

브랜드 전략 수립을 위한 환경분석Ⅰ. Foundation
  • Step1.전략적 상황분석
    • 시장분석 : 환경(시장현황, 지역, 사회문화적 환경 등)
    • 농사 분석 : 농가사업현황, 문제점 도출
    • 경쟁업체 분석 : 제품특징, 브랜드 네임 패턴
    • 고객분석
  • Step2.SWOT 분석 및 시사점 도출
  • Step3.시장세분화(Segmentation), 표적시장선정(Targeting), 포지셔닝(Positioning)
브랜드 네이밍 개발을 위한 전략 수립Ⅱ. Establishment
  • Step4.브랜드 콘셉트 개발 : 브랜드 키워드 및 이미지 분석
  • Step5.브랜드 네이밍 개발
    • 브랜드 네임 후보안 개발 및 최종 선정
    • 법적권리 조사 및 분석
브랜드 아이텐티티Ⅲ. Identity
  • Step6.브랜드 로고 및 심벌 개발 및 제작
  • Step7.권리화 추진
브랜드 관리전략 수립Ⅳ. Management
  • Step8.브랜드 관리 전략 수립 : 브랜드 체계 구축을 위한 마케팅 및 홍보
  • Step9.브랜드 평가 및 검토
  • Step10.브랜드 개발 매뉴얼